미래본부 및 사명회

미래부의 한사람 한사람의 성장이 학회의 장래를 결정합니다.

미래부 자료실 미래부 스피치 미래부 7지침

- 스피치 -

용기있는 마음을 불태우자!

여러분이 부르는 소년부 노래 ‘비 브레이브(Be Brave)! 사자의 마음으로’ 노랫말 가운데 ‘비 브레이브!’는 ‘용기를 내자!’는 뜻입니다.
사자의 자식인 여러분은 소년부 노래를 힘차게 부르면서, 마음속에서 ‘용기’를 꺼내어 앞으로 나아갑시다.

꽃이 피는 봄입니다! 새들도 노래합니다! 우리 미래부 벗들이 쑥쑥 성장하는 계절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입학을 축하합니다! 아울러 새학년이 된 모든 학생 여러분도 축하합니다!
태양이 떠오르면 온 세상이 밝아지듯이 여러분의 전진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희망입니다. 태양처럼 밝은 왕자, 공주인 여러분에게 지역의 ‘창가가족’은 물론 일본과 전 세계에 응원단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성장을 기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니 모두 안심하고 마음껏 자기답게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기 바랍니다.
나는 미래부 여러분이 모두 승리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7지침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 하나
    건강하게
    살자
  • 책을
    읽자
  • 상식을
    잊지 말자
  • 절대
    초조해하지 말자
  • 다섯
    친구를
    많이 사귀자
  • 여섯
    먼저 자신이
    복운을 쌓자
  • 일곱
    부모님께
    효도하자
첫째, ‘건강하게 살자’는 내 보물인 여러분과 가장 먼저 약속하고 싶습니다.
나도 어릴 때부터 몸이 허약했습니다. 의사에게서 ‘서른을 넘기기 힘들다’고 들은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도다 선생님이 ‘반드시 끝까지 살아야 한다’고 격려해주셔서 ‘반드시 건강해지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제목을 부르고 되도록 규칙적으로 생활하면서 계속 노력했습니다. 여러분도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아침밥을 꼭 먹고 활기차게 하루를 출발하기 바랍니다. 또 교통사고도 조심합시다.
둘째, ‘책을 읽자’입니다. 독서는 마음과 머리의 영양분입니다. 지혜로 가득 차 있습니다.
도다 선생님은 늘 내게 ‘지금 무슨 책을 읽고 있나’ 하고 물으셨습니다. 책 이름을 대답하면 ‘어떤 내용인지 말해보라’고 다시 질문하셨습니다. 그래서 늘 책을 읽고 공부하지 않으면 선생님을 만날 수 없었습니다. 그 덕분에 나는 세계의 학자나 리더들과 무엇이라도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책 읽기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조금씩 읽어도 괜찮고 중간에 쉬어도 괜찮습니다. 아무쪼록 책과 ‘친구’가 되기 바랍니다.
셋째, ‘상식을 잊지 말자’입니다. 이 말은 바꿔 말하면 ‘바른 사람이 되자’는 뜻입니다.
거짓말을 하거나 폐를 끼치거나 다른 사람이 싫어하는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 ‘바른 사람’ 입니다. 자기가 당하고 싶지 않은 일을 절대로 남에게 하지 않는 사람이 되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소년소녀부 여러분은 모두 ‘사자의 자식’입니다. ‘사자의 자식’은 ‘사자왕의 마음’이라는 그 무엇에도 지지 않는 ‘정의로운 마음’을 불태워 강하게 바르게 자유롭게 하루하루를 보내야 합니다.
넷째, ‘절대 초조해하지 말자’입니다. 이 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사자의 자식’인 여러분은 반드시 사자왕이 됩니다. 사자가 ‘백수의 왕 (동물의 왕)’인 것처럼 자신이 가장 활약하고 싶은 무대에서 챔피언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공부하기가 싫어도, 운동하기가 힘들어도 나는 할 수 없다고 포기하면 안 됩니다. 서두를 필요도 없습니다. 어제의 자신보다 1밀리미터라도, 한 걸음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끈기 있게 꿋꿋이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마지막에 이깁니다. 마지막에 이기는 사람이 진정한 챔피언입니다.
다섯째, ‘친구를 많이 사귀자’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보물은 ‘좋은 친구’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나는 전 세계에서 친구를 사귀었습니다. 왜냐하면 평화로운 세상은 우정으로 맺은 사회에서 탄생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괴로운 일이 생겨도 무엇이든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가 있으면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기쁜 일이 생기면 함께 기뻐해줍니다. 우정은 슬픔을 반으로 줄이고 기쁨을 배로 늘립니다.
아무쪼록 좋은 친구를 사귀면서 우정을 넓히기 바랍니다.
친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그대로 세계평화로 이어집니다.
여섯째는 ‘먼저 자신이 복운을 쌓자’입니다. 이 말은 제목에 도전하자는 뜻입니다.
여러분의 생명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힘을 끄집어내는 열쇠가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의 제목입니다.
제목은 ‘사자후’라고 해서 백수의 왕 사자의 우렁찬 포효처럼 절대로 지지 않는 힘입니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하나하나 적어서 날마다 기원해봅시다. 처음에는 제목삼창만 해도 괜찮습니다.
어떤 괴로움도 제목을 부르면 모두 자신의 힘이 됩니다. 모두 복운으로 바뀝니다. 복운이 있는 사람은 중요한 때에 수호를 받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희망찬 방향으로, 승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끝으로 ‘부모님께 효도하자’입니다. 여러분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계셨기 때문에 이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부모님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자신을 소중히 여길 수 있는 사람입니다. 부모님에게 밝게 웃는 얼굴을 보여드리는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 수 있는 사람입니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계시지 않는 사람은 할아버지와 할머니, 학교 선생님, 보살핌을 받고 있는 분들에게 은혜를 갚으면 됩니다.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무한히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크게 효도하기 바랍니다.

‘일곱가지 약속’을 한꺼번에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지킬 수 있는 약속부터 하나씩 실천하면 됩니다. 책을 좋아한다면 독서에 도전합시다.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고맙습니다’ 하고 한마디 말하는 행동도 훌륭한 효도입니다.
‘일곱가지 약속’을 지키는 사람은 ‘일곱가지 보물’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튼튼한 몸’ ‘풍부한 지혜’ ‘정의로운 마음’ ‘왕자의 강함’ ‘좋은 친구’ ‘지지 않는 힘’ ‘무한한 성장’ 입니다. 이 일곱가지 보물을 가진 사람이 ‘무적의 사자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용기’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도 용기 입니다.
공부를 하거나 새로 사귄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것도 용기입니다.
지금까지 하지 못한 일에 열심히 도전하는 마음이 용기입니다.
여러분이 부르는 소년부 노래 ‘비 브레이브(Be Brave)! 사자의 마음으로’ 노랫말 가운데 ‘비 브레이브!’는 ‘용기를 내자!’는 뜻입니다. 사자의 자식인 여러분은 소년부 노래를 힘차게 부르면서, 마음속에서 ‘용기’를 꺼내어 앞으로 나아갑시다.

자, 빛나는 미래로!
‘일곱가지 보물’을 손에 넣는 모험을 향해 출발합시다.
용기 있는 마음을 불태우며!